해당 모델 생산 기간 : 1977~1982
차량 등록 : 1980 or 1981
촬영 일자 : 2024.11.09
촬영 장소 : 경기도 안산시
매우 튼튼한 내구성과 우수한 연비, 탁월한 정비성 덕분에
서울, 부산은 물론 강원도와 제주도,
심지어 대형차가 들어가기 쉽지 않은 울릉도같은 곳까지
국내에서 BF101이 없는 곳을 찾는 것이 더 힘들었을 정도로
대우버스의 전성기를 열어젖힌 모델이다.
울릉도에서, 새한자동차 시절의 중문형 모델이
승합형으로 운행된 적이 있었다.
해당 차량은 미얀마에 중고로 수출되었던
1981년식 초기형 BF101인데, 국내에 역수입되어
복원 작업을 거친 뒤 안산시에서 매입하여
옛 경원여객 33번 버스 도색 상태로 2022년 9월 30일부터
안산산업역사박물관에 전시 중인 차량이다.
새한 시절 BD098의 후속으로 출시되었으며,
BD098에도 이용되며 성능이 검증된 독일 MAN의
D0846HM (7255cc) 엔진과 이스즈 수동 변속기가 적용,
섀시도 BD098의 튼튼한 섀시를 개량하면서 전장을 늘리고
전륜을 약간 뒷쪽으로 배치하여 전문을 낼 수 있게 되었다.
영업용 모델의 경우, 1984년 말에 본격적으로 대차되었고
대부분 1985년~1988년에 대차되었으며
1990년까지 소수의 개체가 생존해있었다.
'대우 > 기타 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 대우 BH090 로얄스타 (페이스리프트) (1) | 2024.11.15 |
---|---|
2009 대우 BH090 로얄스타 (페이스리프트) (1) | 2024.11.09 |
2002~2008 대우 BS090 로얄미디 (0) | 2024.11.07 |
2017 대우 BH090 로얄스타 (페이스리프트) (2) | 2024.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