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모델 생산 기간 : 1998~2002
차량 등록 : 2000.07.29
촬영 일자 : 2024.08.09
촬영 장소 : 인천광역시 남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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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기통 모델이며, 후면부의 디자인으로
페이스리프트나 마이너체인지를 거치지 않은
초기형 모델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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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당시에는 SM518, SM520, SM525V와 같이
SM5 + 배기량으로 차량 엠블럼을 표기했는데,
출시 후 한 달 뒤에 BMW가 삼성자동차의 모델명이
자사의 모델 표기법과 유사해
소비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며, 해외 시장에서
SM5 시리즈 모델명을 사용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담은
요구 항의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BMW가 이렇게 공식적으로 항의 서한까지 보낸 것은
삼성자동차에서 1998년 8월부터 중국, 칠레 등 5개국으로
수출을 계획하고 현지 국가의 상표 등록까지 마쳐
바로 모델명을 사용 가능한 상태였던데다,
결정적으로 미국 공인 자동차 테스트 기관인 AMCI에서
SM525V를 BMW 528i보다 우수한 모델로 평가하는 바람에
BMW의 견제 차원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삼성자동차가 1997년 외환 위기의 여파로 휘청이다
결국 르노에 매각되는 수순을 밟게 되어
기존의 해외 진출 계획이 완전히 엎어졌고,
굳이 BMW와 싸우며 모델 표기법을 고수할 필요도 없어져
2005년 출시된 2세대부터는 차량 이름을
그냥 SM5라고만 표기하고 배기량명 대신 트림명을 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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