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모델 생산 기간 : 1999~2003
차량 등록 : 2001.08.30
촬영 일자 : 2024.05.24
촬영 장소 : 대구광역시 남산4동
![](https://blog.kakaocdn.net/dn/bHoNQF/btsHBYT6wux/aFqZkKScKuMTqvZv5KUYKK/img.jpg)
각 그랜저에서 처음 선보여, 뉴 그랜저와 다이너스티까지
꾸준히 개량을 거치며 사용된 에어 스프링 방식의
고급형 ECS는 4.5 리무진 모델에만 ECS 3로 개량되어
장착되었으며,
일반 세단 모델들은 소나타 등에서
먼저 선보였던 일반 코일 스프링 + 쇼크업 쇼버만
가변 유압으로 감쇠력을 조절하는 일반형 ECS로
다운그레이드되었다.
![](https://blog.kakaocdn.net/dn/rQ2To/btsHBXnlkRo/PAQszglGB00XisVBYwlFX0/img.jpg)
ECS 3는 우수한 승차감을 선사했으며
요즘 고급 세단만큼은 당연히 아니겠지만
각종 피칭이나 롤링 등을 방지하는 등
우수한 자세 제어 능력을 가졌다.
그러나 ECS 3는 서스펜션이 터져버리거나
센서류가 나가는 등의 잔고장이 매우 많으며
각각의 부품도 아주 비싸고 차량의 나이가 오래된 점과
애초에 많이 팔린 차량이 아닌 점의 시너지로 인해
이 서스펜션을 정비할 수 있는 업체가 거의 전무했다.
그래서 이 장치를 전부 탈거하고
일반 유압 서스펜션으로 교체하는 오너들이 많은데,
대신 이 시스템이 VDC와 연결되어 있어서
이를 빼면 자세 제어가 전혀 안 먹히며,
4.5 세단은 에어스프링 방식이 아니라서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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